족보(族譜)란 부계(父系)를 중심으로 혈연(血緣) 관계를 도표식으로 나타낸 한종족의 계보(系譜)로 일명 보첩(譜牒), 세보(世譜) 라고도 한다. 족보는 우리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문화 민족이면 다 가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물론 서구의 영국, 프랑스, 독일을 위시하여 미국과 같이 여러 종족이 모인 나라에서도 족보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족보는 고려 때 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왕실(王室)의 계통을 기록 한데서부터 시작 되었다.고려 중엽 이후로서 김관의(金寬毅)의 왕대실록(王代實錄)  임경숙(任景肅)의  선원록(璿原錄)이 그 효시라 한다. 고려 문종 때 성씨가 없는 사람은 과거에 응시 못하게 했으므로 이때부터 일반에게 성씨가 생겨난 것으로 추정되며 족보가 나오기전에는 가첩(家牒)이나 가승(家乘) 형태로 이어지다가 우리 민간에서 족보다운 체계를 세운 것은 조선 명종(明宗) 1562년 문하유씨(文化柳氏)의 가정보(嘉靖譜)이다. 이 가정보(嘉靖譜)는 족보의 표본(標本)이 되며 다른 문벌(門閥)들의 족보를 편찬하는데 좋은 모형(模型)과 참고가 되여 왔다. 경주김씨 최고(最古)의 族譜(족보)는 1685년(숙종11년)의  乙丑譜(을축보)이다.

 乙丑譜(을축보) / 1685年(肅宗十一)

 【譯】 상계가 미상함으로 태사공을 선조로 하였다. 경순왕의 후예인 경주김씨 직계파를 상세히 알 수 없다. 오직 태사공파 후세만은 그 대수를 알게 되어 태사공을 비조로 한 것이다. 또 범례중에 경순왕대를 끝으로 신라국이 망한 후 경순왕 후손이 고려조에서 대족을 이루고 있었으나 보첩상에 전해오지 않음으로 세계대가 중절되어 전해오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고려 예종에 이르러 태사공 휘 인관을 시조로 하였다.

甲辰譜(갑진보) / 1784年(正祖八)

정조 8년에(1784)에 편찬된 『경주김씨세보(慶州金氏世譜)』 갑진보(甲辰譜)는 숙종23년 (1677)에 만들어진 을축보의 내용을 전사(轉寫)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태사공파 最古譜(최고보)로 1帙5券으로 편찬 되었다.

【譯】 공(태사공)은 경순왕의 몇대손인지 모른다. 경순왕이 고려 경종 三年 무인년에 돌아가신지 一三八年 후 예종 을미년에 공께서 낭중 벼슬에 있을때 까지 미루어 볼때 七, 八代가 의실되었다.  

 그림 1.
甲辰譜 太師公派 最古譜, 정조8년(1784년)版 重刊

大安君墓誌發見事蹟(대안군묘지발견사적)

조선조 말 1784년 개성 어느 산기슭에서 우연히 발견된 「김은열 묘지석」을 바탕으로 鷄林君派(계림군파)의 우의정 思穆(사목)이 서술한 김은열 묘지명은 上系 系代의 確定에  중요한 자료이다.

乙亥譜(을해보) / 1857年(高宗十二)

 【譯】 태사공을 비조로 하고 경순왕 이하 태사공 이상이 끊기어 수백천세 동안을 가르치지 못하고 재주가 없으니 이것이 즉 중계가 실전된 것으로 실로 통탄할 일이로다.

辛未譜(신미보) / 1871年(高宗八)

上記(상기) 갑진보(甲辰譜) 기록과 동일하나 疑失(의실) 七, 八代를 三, 四代로 變書(변서)하여 기록 하였다. 族譜를 發行함에 1871년 발간돤 高宗 辛未譜에 의하여 昭穆의 連系를 찾아 世譜를 刊行한다. 즉 현대 족보 발행의 근거 기준이 신미보이다.

 甲寅譜(갑인보) / 1914年

序文을 撰(찬)한  金有濟(秋史 金正喜의 從孫 성균관장 역임)가 발행한 甲辰譜(갑진보) 는 敬順王編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며  三姓淵源譜(삼성연원보/仁祖20年 1642년)와 동일하게 系代가 기록되어 있으며 특히 괄목할 만한 記事는 太師公이 大安君의 6世孫이란 點이다. 이는 太師公에서 大安君까지 系代 考證(고증)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新羅三姓淵源譜(신라삼성연원보)

1642年(仁祖20년) 刊行族譜(간행족보)로 신라계 김씨, 박씨, 석씨 왕과 그 후손들의 系譜(계보)를 기록하고 있으며  太師公에서 大安君까지 系代 考證(고증)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그림 2.
 左: 甲寅譜 慶州金氏世譜(1914年), 右: 新羅 三姓淵源譜, (1642년)판

壬戌譜(임술보) / 1922年

上系(상계) 系代(계대) 기록이 다음과 같으며 이 기록은 丁酉譜(1957年), 壬寅譜(1983년), 癸亥譜(1983年) 等의 기록도 同一(동일)하다.

判官公派世譜(판관공파세보) / 己卯譜(1939年)

1939년 익산파 문중이 발행한  익산파 세보로 宰臣公派(재신공파/재신공:상촌공의 숙부)  松齊公(송제공/사승공과는 8촌) 長子에서 상촌공파 判官公(판관공/사승공의 장형) 次子로 收錄(수록)되어 있으며 族譜 歪曲(족보  왜곡)의 시발점이 된다.
국립 중앙 도서관에 소장되어있다.

그림 3. (1939년기묘보 –익산 발행본)
     국립 중앙 도서관 소장 3책 NO. 한(朝)58-가5-435)

司丞公派世譜(사승공파세보) / 丁酉譜(1957年)

1957년 제작된 丁酉譜(정유보)에 司丞公派 後孫(사승공파 후손)이 수록된다.  이는 忠淸의 名門이었으나 壬辰倭亂(임진왜란) 丁酉再亂(정유재란)의 戰亂과 朝鮮後期 안동김씨의 勢道政治(세도정치), 京釜線開通(경부선개통), 日帝强占期(일제강점기)를 지나며 門中勢는 萎縮(위축)되었고, 또한 交通通信(교통통신)이 不便(불편)한 시대로 늦게 수록되었다.

  司丞公의 세째 증조부인 宰臣公(諱 戭)系 後孫들이 族譜를 深이 歪曲(왜곡)하여 公의 長子로, 또한 사승공의 묘소 왜곡하여 大同譜에 둔갑 收錄(수록)하고, 長子로 行世하고있다. (2장 7.족보왜곡현황 참조) 

 司丞公派世譜(사승공파세보) / 丁酉譜(정유보) 사승공파 후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료로, 한국학 중앙 연구원 소장되어 있으며 온라인에 공개되어 있다.

 • 사승공파세보 링크 (클릭)

그림 4. 사승공파 세보/丁酉譜(1957년)
소장 및 사진제공 :  경도파 후손 金碧煥

己卯譜(기묘보)/1999年)

今般에 太師公派大同譜를 發刊함에 있어 아직까지 上系 系代가 定立되지 못하고 上系未詳 或은 誤謬된 系代로서 傳承되어 오는 現實情은 痛恨之事로 이번에는 반드시 上系 系代定立 必要性을 切感하여 後世에게 定立된 上系 系代를 傳承케 하기 위하여 本大宗會 理事會에서 擧檢討하여 1998년 11월 10일 만장일치로 태사공이 대안군의 6世孫임을 系代定立하고 慶州金氏 宗報 第二八三號에 發表 揭載하였다.

 그림 1. 경주김씨 태사공파 대동보
①甲辰譜 太師公派 最古譜, 정조8년(1784년)版 重刊, ②丁酉譜/司丞公派 世譜 (1957년),
③丙辰譜(1976년), ④己卯譜(1999년)

太師公(태사공)부터 大安君(대안군)까지 上系 系代의 確定

太子派創始大同譜(태자파창시대동보)/2010年

신라 마지막 왕인 경순왕 아들 마의태자(麻衣太子·912?~?). 망국의 한을 품고 삼베옷을 입은 채 산천을 떠돈 것으로 알려진 이 비운의 태자를 둘러싸고 서로 다른 문중이 각기 자신의 조상이라고주장(경주김씨 태자파, 마의태자 1세로 삼은 새족보 제작, 부안김씨·통천김씨등 “마의태자는 우리 조상” 반발),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은 경주김씨 태자파(太子派) 대종회가 작년에 마의태자를 자신들의 1세로 삼은 대동보를 만들어 문중에 배포하면서 증폭됐다. 경주김씨 태자파는 당초 경주김씨 대장군공파라는 이름으로 순웅(順雄) 대장군을 중시조로 삼고 있던 문중으로, 순웅 장군의 윗대를 마의태자의 배다른 동생인 은열공으로 繼代하고 있었다. 하지만 은열공의 나이가 순웅 장군보다 오히려 3~4살 어린 점 등을 이상하게 여겨 2000년부터 진짜 뿌리찾기에 나선 결과 순웅 장군이 마의태자의 둘째 아들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대동보 제작에 나섰다. 2009년 9월에는 대종회 명칭도 대장군공파에서 태자파로 바꿨다. 정사(正史) 기록에 따르면 마의태자의 어머니는 경순왕의 첫째부인 죽방부인 박씨이고, 은열공은 고려에 遜國을 결정한 경순왕이 고려 태조 왕건의 딸 낙랑공주와 결혼해 낳은 아들이다[36].

그림 5. 慶州金氏太子派創始大同譜
2010年(庚寅), 慶州金氏太子派(久大將軍派)大宗會
그림 6. 系譜硏究, 慶州金氏系譜硏究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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